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생활정보

금 무게 온스 트로이온스 돈?

by 일일과제중 2020. 8. 11.

금값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신문에서도 금값 상승에 관련한 기사가 쏟아져 나옵니다. 온라인에서도 온통 금 얘기입니다. 금값은 연초와 비교하면 30% 가까이 올랐습니다. 트로이온스 당 2000달러를 돌파한 것은 사상 최초입니다. 여기서 트로이온스가 무엇일까요?

금값 관련 기사를 보면 금 무게를 온스로 표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금 무게는 트로이온스로 재는데 온스와는 무게 차이가 조금 납니다. 매체에서 표기한 온스는 모두 트로이온스로 생각하는 것이 맞습니다. 1트로이온스는 31.1034768g입니다.

온스는 무게를 잴 때 사용하는데 1온스는 얼마일까요? 1온스는 28.349523g입니다. 1트로이온스가 1온스보다 무겁습니다. 수치로 따지면 9.7%입니다. 트로이온스가 구별되어 있는 이유는 금, 은, 플래티넘 등의 귀금속에만 쓰이는 단위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에서 금 무게를 돈으로 표현하듯이 국제 거래에서도 전용 단위를 채택한 것입니다. 참고로 1돈은 3.75g입니다. 둘다 이름에 온스가 들어가기 때문에 미국에서는 혼동하는 일이 많습니다. 트라이온스 기준으로 돈을 받고 온스 단위로 현물을 주는 사기 수법도 있습니다.

트로이온스의 유래는 고대 로마에서 부터 시작됩니다. 영국과 미국을 거쳐 귀금속 무게 재는 표준으로 자리잡았습니다. 금값이 앞으로 더 오를 것이란 전망이 많습니다. 어떻게 변동할지 궁금합니다. 

댓글